기토( 己土)
기토(己土)의 의미와 상징
기토(己土)는 '일어날 기(起)'에서 유래하여, 만물이 무성하게 자라나 몸을 일으킨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이는 만물이 완전하게 성숙하며, 외부로 발산하던 기운이 내부로 들어와 충실해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토의 상징과 성질
기토는 무토(戊土)와 비교하여 축장(蓄藏)의 기운이 강하며, 만물을 기르고 배양하는 역할이 큽니다. 만물은 토(土)를 통해 창조되고 자라는데, 무토가 태양의 정기를 흡수한 아버지라면, 기토는 하늘의 씨앗을 잉태하는 어머니와 같습니다.
- 하늘: 구름(雲)
- 땅: 전답, 옥토, 대지(大地), 전원, 정원, 화원, 잔디밭, 평야, 도로, 작은 분지
- 인간의 활동: 쉬지 않고 노력, 이탈하지 않음, 보이지 않는 노력, 새로운 출발, 여행, 소송, 관대함, 본분을 잃지 않음
기토는 전답이나 대지와 같아서 만물을 자양하며, 화(火)를 보면 열을 흡수하고 금(金)을 생하게 하는 좋은 토입니다. 무토가 높고 건조한 산이라면, 기토는 낮고 불열불냉(不熱不冷)하며 습한 속성을 지닌 전답과 같습니다.
기토의 시기와 작용
무토에 의해 정지된 화(火)의 작용이 기토에 이르면 **수렴작용**이 왕성해져 화의 기능이 변질되고 수축작용이 이루어집니다. 수(水)에서 출발한 생명의 기운이 목(木)을 거쳐 화에 이르러 번성하는 과정에서 무토와 기토가 관여합니다. 무토는 화의 번성을 막아 그 상태에 머무르게 하는 과정이라면, 기토는 전이의 과정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지는 시기입니다.
기토의 뿌리와 기운
- 축토(丑土): 음기를 압축하여 양기를 촉진
- 미토(未土): 양의 기운을 음으로 전환
축토에 뿌리를 둔 기토는 병화(丙火)의 도움을 받아야 작용력을 발현시키며, 미토에 뿌리를 둔 기토는 계수(癸水)의 도움이 있어야 금화교역(金火交易)의 뜻을 이룰 수 있습니다.
기토의 심리와 성격
기토는 온화하고 수동적이며, 순진하고 치밀성이 부족하지만 포용성이 좋고 차분하며 합리적입니다.
- 심리: 온화, 수동적, 단순, 순진, 베풀기, 경쟁심, 적극성 부족, 수용성, 포용성, 모질지 않음
- 성격: 솔직하고 관대, 작은 일에는 구애되지 않음
기토의 직업과 신체
- 직업: 부동산, 농사, 과수원, 변호사, 교도관, 식당, 여관, 건축업, 자유업종, 연예인, 출판, 노점, 기록직업, 보육업, 예측학, 미술, 회계, 내근직, 생산직, 창고직
- 신체: 비장, 복부, 소화기, 창자, 근육
- 건강: 비위 약함, 맹장문제, 복통, 백내장, 피부 거칠음, 관절통
기토의 기타 상징
- 지리: 평원, 낮은 땅, 도로가, 논, 밭
- 인물: 무녀, 한가하게 사는 사람
- 색채: 황색
- 미각: 단맛, 떫음
- 성음: 듣기에 매력적
- 체형: 겉보기에 매력적
- 활동: 안정되고 고상함
기토는 만물을 자양하고 변화의 중심 역할을 하며, 불생불멸, 영원의 세계, 근원으로 돌아가서 휴식하는 자유 영혼의 해탈을 상징합니다. 이러한 기토의 특성을 이해하면, 기토인 사람들의 심리와 행동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己-甲 : 木強土山(목강토산) 역경을 헤쳐 나가는 힘이 미약하며 건강이 악화되기 쉬움.
己-乙 : 野草亂生(야초난생) 사업이나 일의 처리에 야무진 데가 없어 행운이 따르지 않음.
己-丙:大地普照(대지보조) 경쟁 구도에서 뜻하지 않은 원조자를 만나며 영광을 거머쥠. -丁 : 朱入(주작입묘) 겉으로 잘 드러나지는 않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차츰 성과를 냄.
己-戊:硬軟相配(경연상배) 사회적으로나 개인적으로나 대인 관계가 원만하여 대성함.
己-己 : 伏吟軟弱(복음연약) 일의 진행에 장애가 자주 발생하며 진척 속도가 느림.
己-庚:頲倒刑格(전도형격) 매우 참견이 심하여 그로 인한 손해를 보기 십상. 득이 없음.
己-辛:濕泥汚玉(습니오옥) 매우 참견이 심하여 그로 인한 손해를 보기 십상. 득이 없음.
己-壬 : 己土濁壬(기토탁임) 재물 운이 나쁘며 이성의 덕이 박하고 색정 문제를 일으킴.
己-癸 : 沃爲生(옥토위생) 좋은 토양이 한결 윤습하게 된 격 으로 큰 부자를 기대해 볼만함.
기토가 무토가 있고 병화가 있다면 가을 겨울이여도 약하지 않으며
권위는 을목이요 재물은 계수가 좋으며 재능은 경금을 가져야 합니다.
만약 가을 겨울에 출생하여 병화가 없거나 사오미인술이 없다면
처량하고 건강이 좋지 않을것이고 병화거 없으면 정화라도 있어야 의식(衣食)은되는데 기토는 습토(濕土*젖은토)이니 흄(凶)이 큰것입니다.
'사주 명리 , 타로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천간론 - 신금( 辛金) (0) | 2024.06.21 |
---|---|
천간론 - 경금 ( 庚金) (2) | 2024.06.20 |
천간론 - 무토 (戊土) (0) | 2024.06.18 |
천간론 - 정화 ( 丁火 ) (0) | 2024.06.17 |
천간론- 병화 (丙火) (2) | 2024.06.16 |